금융회사의 끊임없는 마케팅 연락에 불편함을 느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제 금융당국이 제공하는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불편함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융소비자들이 두낫콜 시스템을 통해 마케팅 연락을 차단하는 방법과 개편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이란?
두낫콜 시스템은 금융소비자들이 원하지 않는 금융회사의 마케팅 연락을 한 번의 클릭으로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14년 9월 처음 도입된 이 시스템은 현재 12개 업권이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대형 법인보험대리점 70개사가 추가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두낫콜 시스템의 주요 개편 사항
1. 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의 참여 확대
기존의 12개 업권 외에도 소속 설계사 500인 이상인 대형 법인보험대리점 70개사가 새롭게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보험설계사 등의 마케팅 연락을 보다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신고 기능 추가
두낫콜 등록 후에도 마케팅 연락을 받는 경우, 이를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금융회사는 신고를 받은 후 2주 이내에 처리 결과를 통지해야 합니다.
3. 마케팅 수신 동의 안내 강화
두낫콜 등록 후에도 앱 설치나 금융상품 계약 과정에서 마케팅 연락에 동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금융회사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마케팅 연락 수신동의 내역과 수신거부 방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4.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
두낫콜 등록, 철회, 유효기간 임박 시에도 문자메시지로 안내하여 소비자가 쉽게 연락금지요구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두낫콜 시스템 사용 방법
1. 두낫콜 시스템 접속
금융소비자는 두낫콜 시스템(www.donotcall.or.kr)에 접속하여 쉽게 마케팅 연락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2. 두낫콜 등록 절차
- 두낫콜 시스템에 접속 후 로그인
- '마케팅 연락 차단 신청' 메뉴 선택
- 본인 확인 절차 완료 후 마케팅 연락을 차단할 금융회사 선택
- 신청 완료
3. 신고 절차
- 두낫콜 등록 후에도 마케팅 연락을 받은 경우, 두낫콜 시스템에 접속
- '신고하기' 메뉴 선택
- 해당 연락을 한 금융회사 정보 입력 및 신고 사유 작성
- 신고 접수 후 2주 이내 처리 결과 통지
4. 마케팅 수신 동의 철회
- 두낫콜 시스템에 접속 후 로그인
- '마케팅 수신 동의 내역' 확인
- 원하지 않는 금융회사 선택 후 수신거부 요청
두낫콜 시스템의 혜택
1. 소비자의 평온한 일상 보호
두낫콜 시스템을 통해 금융소비자는 원치 않는 마케팅 연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금융회사의 마케팅 활동 효율화
두낫콜 시스템을 통해 금융회사들도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 실제로 관심 있는 소비자에게만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
금융소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령을 통해 금융회사로부터 금융상품 소개나 권유를 원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명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결론
금융권 두낫콜 시스템은 금융소비자가 원치 않는 마케팅 연락을 손쉽게 차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더 많은 금융회사와 보험대리점이 참여하게 되어 소비자의 권익 보호가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금융당국은 두낫콜 시스템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입니다.